LPG안전은 용기에서 출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스를 저장하는 기본적인 단위인 용기는 사고로 이어졌을 경우 치명적인 피해를 수반하기에 어느 제품 보다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LPG용기에 대한 안전관리가 갈수록 허술해지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우려할만한 사고가 발생했다.

폐기됐어야 할 용기가 4년간 사용된 후 재검기관에서 내압시험중 용기가 결국 파열돼 발견된 것이다. 특히 고압과 충격에 쉽게 파괴될 수 있는 제품이란 점에 그간 사고가 없었던 것을 다행이라고 해야할지 고민스럽기까지 하다.

몇 년 전만 해도 용기의 검사를 검사기관인 가스안전공사가 직접 수행하던 때도 있었다. 업계의 성숙도와 함께 어느새 용기에 대한 안전관리도 업계 자율에 맡겨지는 체제로 이관되고 있다.

결국 지금의 제도 변화는 용기의 유통과정에 대한 안전 책임까지도 업계 스스로 이행해야한다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이번 사건을 통해 4년간 ‘검’자 표시조차 되지 않은 용기가 정상적으로 이·충전행위가 계속되어왔다는 점에 놀라움을 감출 수 없다. 만약 재검기관에서 조차도 문제가 없었다면 발견되지 않고 계속 유통됐을 것이란 얘기다.

가스산업은 안전을 담보로 한다. 업계 스스로가 근시안적인 안전의식으로 미검, 불법용기의 유통을 외면한다면 종국에는 소비자로부터 외면 받을 수밖에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