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데이에너지 윤철순 기자]2025년 수소차 보조금 지침이 조기 확정되고 수소버스 보급이 확대된다.
환경부(장관 김완섭)는 2025년 수소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이하 보조금지침)을 1월 2일자로 조기 확정하고 수소차 보급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침 개정은 고성능 수소버스 보급과 정비센터 확충을 위한 것이다.
환경부는 지난해 상용차 중심의 수소차 보급 정책을 통해 수소버스 1,000대 이상을 보급하며 전년 대비 277% 급성장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수소승용차 보급은 신차 출시 기대감으로 부진한 모습을 보였고, 수소버스의 성능 향상 및 안전성 개선에 대한 요구도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2025년도 보조금지침 개편의 주요 내용은 첫째, 총 7,218억 원의 수소차 보급 지원 예산을 반영하여 수소버스 2,000대, 수소승용차 1만 1,000대, 수소화물차와 수소청소차 각각 10대에 대한 구매를 지원한다.
둘째, 수소버스의 성능 평가 기준을 본격 적용하여 성능 좋은 차량의 보급을 유도한다. 성능 기준을 충족하지 않는 경우 보조금이 차감된다.
셋째, 수소버스의 신속한 고장 수리와 안전 점검을 위해 제작사에 정비센터 확충과 긴급 서비스 제공을 의무화한다. 모든 권역에 최소 1개의 정비센터를 두어야 하며 특정 대수 이상 보급 시 정비센터 수를 늘려야 한다.
환경부는 또한 수소충전소 구축을 가속화하여 충전 불편 문제를 해소할 계획이다. 지난해 86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했으며 2025년에는 1,963억 원을 투입해 64기 이상의 충전소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오일영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2025년에는 수소차 보조금 지침을 조기에 확정해 수소버스 보급 증가 추세를 이어갈 것”이라며, “지자체와 민간과 협력하여 수소차 생태계 확대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보조금지침의 자세한 내용은 1월 2일부터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www.ev.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