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데이에너지 김진우 기자] 한전KDN(사장 박상형)이 대만 타이베이에서 3일~7일 열린 '2025년 국제품질분임조경진대회(ICQCC 2025 TAIPEI)'에서 최고 영예인 금상을 5년 연속 수상했다.
올해로 50회째를 맞는 국제품질분임조대회(ICQCC, International Convention on Quality Control Circles)는 세계 각국의 품질분임조가 참가해 국제 기업인의 품질혁신 우수사례를 겨루는 행사다. 우리나라는 올해 한전KDN을 포함해 12개 기관, 29개 분임조가 출전했다.
한전KDN의 퍼펙트-Q, RPA:GO, CM 등 3개 분임조는 이번 대회에서 모두 금상을 받았다.
퍼펙트-Q 분임조는 '전력 운영설비 소프트웨어 자산관리 방법 개선으로 처리시간 단축'을 주제로 패키지 SW 자산 정보관리 업무 수행 시 발생할 수 있는 변경 관리, 유지관리 수행, 기록물 보관 등 주요 요인 10가지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기존 432.9분이 걸리던 처리시간을 212.8분으로 단축시키며 자산관리 효율성을 높였다.
RPA:GO 분임조의 'ICT설비 사전점검 프로세스 개선으로 업무처리 시간 단축' 사례는 일상화된 ICT설비 사전점검에 대한 신규 프로세스 구축 및 시스템 자동화로 기존 일평균 112.9분이 소요되던 업무시간을 28.6% 단축해 사전점검 효율성을 제고했다.
CM 분임조는 'AMI 장애처리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업무처리 시간 단축'이라는 주제로 전력계통 공정의 원격검침(AMI) 업무 중 전력량계 계측 및 통신지원 관련 업무 시간 단축, 프로세스 명확화·효율화 등으로 처리시간을 기존 대비 46.9% 감소시켜 약 7억 3000만 원의 유형적 절감 효과를 달성해 효율적인 전력계통운영에 기여했다.
한전KDN 관계자는 "에너지ICT 글로벌 Top-Tier로 도약을 꾀하는 한전KDN으로서 품질경영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품질 경영방침을 실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라며 "친환경, 디지털 중심의 에너지ICT 플랫폼 전문기업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고 경영 혁신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대한민국 에너지 산업의 안정화와 친환경 에너지 분야에 한 걸음 더 빠르게 앞장서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