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박명종 기자]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로 국내 자동차업계의 공급망 데이터 플랫폼 구축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 회장 강남훈)는 9일 오후 자동차회관에서 '자동차산업 공급망 데이터 플랫폼 구축 전략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유럽발 자동차 공급망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한국형 데이터 플랫폼 구축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남훈 회장은 개회사에서 "자동차 환경규제가 전통적인 배기가스 규제에서 LCA(전과정평가), 공급망 실사, 재활용 소재 의무사용 등 공급망 전체 관리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내년 6월부터 EU가 완성차업계에 자발적인 CO2 LCA 데이터 제출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미 유럽 일부 완성차업체들이 국내 부품업계에 탄소 정보를 요청하고 있어 대응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신호정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실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독일 등 유럽 완성차업체들이 협력사에 ESG 평가 결과와 Scope3 탄소 정보, 재활용 소재 사용 등 공급망 데이터를 요구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동향은 EU의 기업 지속가능성 보고 지침(CSRD)과 기업 지속가능성 실사지침(CSDDD) 등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됐다.
신 실장은 "국내 자동차산업은 다단계 공급망 구조로 인해 하위 티어 영세업체들의 규제 대응 역량이 특히 부족하다"며 "데이터 주권을 보호하면서 글로벌 표준에 부합하는 독자적인 플랫폼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임헌정 한국자동차연구원 실장은 산업통상자원부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수행 중인 '자동차데이터플랫폼' 사업을 소개하며, "2024년부터 Catena-X 프로토콜과 호환되는 데이터 교환 시스템을 구축해 EU 자동차 기업과의 데이터 교환도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진 토론에서 강명구 디지털ESG얼라이언스 사무총장은 "글로벌 규제 대응의 핵심은 데이터 호환 인프라 구축과 이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솔루션 생태계 조성"이라며 "현재 우리나라는 통일된 데이터 인프라 없이 파편화되어 있어 종합 컨트롤타워 부재로 생태계 구축도 파편화될 위험이 크다"고 지적했다.
김동수 김앤장 ESG경영연구소 소장은 "자동차 산업의 데이터 스페이스 구축을 위해 초기 단계에서 공급망 협력업체의 참여를 적극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글로벌 상호운용성을 확보하려면 국내 산업데이터 스페이스의 기술표준을 조속히 확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자동차 김진효 책임연구원은 "데이터 플랫폼 구축에 앞서 목적, 기능, 필요성 등을 명확히 정의하고, 기존 체계로 대응이 어려운 부분을 검토해야 한다"며 "참여자 독려 방안, 데이터 가공 기능, 데이터 신뢰성 검증 방안 등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김영훈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KAICA) 실장은 "국내 부품업체들이 글로벌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방대한 탄소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수집·관리할 수 있는 인프라 제공이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영세한 중소 자동차부품기업의 근본적인 문제로 데이터 생산 주체의 역량 부족, 정보 격차 및 교육 부족, 비용 부담, 데이터 신뢰성 문제 등을 제기했다.
윤경선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상무는 "자동차 데이터플랫폼은 공급자 관점이 아닌 이를 활용하는 수요자(기업) 관점으로 구축되어야 하고 규제 대응에 초점을 맞춰 기업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며 "부품업계의 업무부담과 비용부담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상은 산업부 산업환경과 과장은 "기업 데이터 주권 보호와 글로벌 규제 대응을 위해 한국형 데이터 스페이스 구축이 필요하다"며 "산업 공급망 데이터 스페이스는 안전한 데이터 교환을 통해 기업의 데이터 주권을 보호함과 동시에, 산업 데이터를 AX(산업 AI 전환)의 핵심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