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한국조선해양은 영국 로이드 선급(LR) 및 라이베리아 기국으로부터 암모니아 화물운영시스템과 LPG를 겸용 사용이 가능한 암모니아 연료공급시스템에 대해서 기본인증(AIP, Approval In Principle)을 획득했다. /HD한국조선해양 제공
HD한국조선해양은 영국 로이드 선급(LR) 및 라이베리아 기국으로부터 암모니아 화물운영시스템과 LPG를 겸용 사용이 가능한 암모니아 연료공급시스템에 대해서 기본인증(AIP, Approval In Principle)을 획득했다. /HD한국조선해양 제공

[투데이에너지 장재진 기자] 암모니아는 시장이 주목하는 대체연료 기술 중 하나로 탄소 및 황화합물등을 배출하지 않고 보관 및 운송이 용이하다. 암모니아는 그 자체로도 친환경 연료로 꼽히지만 수소를 운반하기 위한 ‘캐리어’ 역할로서 수소경제 시대로 향하는 교두보 역할로 인식됨에 따라 암모니아 운반에 대한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이 개발한 '암모니아 화물운영시스템과 LPG를 겸용 사용이 가능한 암모니아 연료공급시스템'은 독보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HD한국조선해양은 영국 로이드 선급(LR) 및 라이베리아 기국으로부터 암모니아 연료공급시스템에 대해 기본인증(AIP, Approval In Principle)을 획득했다고 6일 밝혔다.

HD한국조선해양은 암모니아 화물운영시스템의 개발에 대해 인증을 마침으로써 증가하는 암모니아 운반선 시장에 대응할 수 있는 선제적 위치를 점했다.

이와 동시에 LPG연료를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암모니아 연료공급시스템에 대한 인증도 완료하며 향후 선사들이 연료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는 평가를 받게 됐다.  

HD한국조선해양은 같은 날 암모니아 연료공급시스템의 실증설비에 대해서도 로이드 선급(LR)과 라이베리아 기국 인증을 완료함으로써 친환경 연료시장에서 더욱 독보적인 기술 경쟁력을 이어 나가고 있음을 증명했다.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는 “암모니아는 장기적으로 탄소중립 달성에 핵심이 될 가능성이 높은만큼 현재의 기술적 우위를 바탕으로 다가오는 암모니아 추진선 시장에서도 선도적 위치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라이베리아 기국 한국등록처 김정식 대표는 “HD 한국조선해양은 고품질, 혁신적인 선박을 설계하고 건조하는 세계적인 조선소 중 하나이며, 암모니아 화물 운영 시스템 및 암모니아 연료 공급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국제 해운업계의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했다. 라이베리아 기국은 로이드선급(LR)과 함께 HD 한국조선해양에 2 건의 기본승인(AIP)과 1건의 사실증명서(Factual Statement)를 수여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HD 한국조선해양의 성과를 축하한다”고 전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성준 HD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를 비롯해 남영준 HD한국조선해양 SD사업대표, 김영두 로이드 선급 한국지사 부사장, 김정식 라이베리아 기국 한국등록처 대표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