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기획] 국내 수소산업 발전 ‘선도’
[신년 기획] 국내 수소산업 발전 ‘선도’
  • 유정근 기자
  • 승인 2022.01.01 06: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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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탑 수소경제 발판 마련
2030년 전국 지자체 10% 수소도시 조성
하이넷·코하이젠, 수소충전소 구축 ‘지속’
국토부, 그린·블루수소생산기지 추가 공모
해수부, 민관협력 수소항만 선도사업 추진
 

[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 지난 2021년 우리나라는 전세계 최초로 수소법을 시행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가 전세계 수소경제를 선도하기 위한 정부·기업의 노력 또한 강화되고 있다. 특히 정부는 생산, 모빌리티분야 등 여러 분야에 있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어 앞으로도 수소경제는 빠른 속도로 확대될 전망이다. 이외에도 최근 도·시·군 등 각 지자체가 수소 도시로 가기 위해 수소조례 제정, 예산 확보 등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수소충전소 구축은 도시가 수소도시로 가는 과정의 기본으로 지자체 또한 수소충전소 구축 유치에 노력을 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는 11월 기준 구축된 131기의 수소충전소를 2025년까지 450기로 늘리고 모든 시·군·구에 수소충전소를 최소 1기 이상 구축하는 계획을 담은 수소충전소 전략적 배치계획을 발표해 그간 문제로 꼽혔던 수소충전소 지역편차 문제가 조금은 해소될 전망이다. 이외에도 울산 등 수소생산기지와의 거리 등 유통 문제에 따라 수소충전소 소비자 판매 가격이 7,000원~8,800원으로 수도권 등 지역의 수소충전소 이용자는 다른 지역 수소차 이용자보다 비싼 연료비를 내고 다녀야하는 상황이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산업부는 2025년까지 수소생산기지를 5개 지역에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혀 관련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에 시작되는 2022년과 향후에는 수소충전소 구축, 관련 산업이 어떻게 진행될지 알아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지난 수소산업 성과와 의의
지난 2021년 2월5일부터 수소법이 시행되면서 그간 고압가스 안전관리법에 의존해야 했던 수소충전소를 비롯한 국내 수소산업은 급속도로 발전했다. 특히 부품이나 안전관리면에서 정확하게 정의되지 않던 내용들이 정의되면서 사업을 진행하는데 어려움들이 해소됐다.

또한 정부는 △모빌리티 △충전 △연료전지 △생산·저장·운송 등 분야를 구분해 수소전문 기업 11개사를 지난해 6월1일 1차 지정한 것에 이어 9월 2차 지정 및 추가로 계속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정부는 ‘수소플러스 1000’프로젝트사업을 통해 2040년까지 1,000개의 수소전문 기업을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수소산업진흥전담기관인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는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전문기업 지원 강화를 위해 한국수출입은행, 한국무역 보험공사와 수소경제 발전 및 육성을 위한 3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수소전문기업을 대상으로 무역보 험공사가 보증하고 수출입은행이 대출을 제공 하는 등 유기적으로 수소 중소·중견기업의 생태계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이를 통해 초기에는 적자를 볼 수밖에 없는 수소산업에 중소·중견기업이 뛰어들 수 있도록 지원제도가 마련돼 수소경제가 다방면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다만 수소충전소분야에서는 정부가 초기 목표로한 2022년까지의 목표인 310기 구축이 목표대비 제대로 이뤄지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이에 정부는 수소충전소분야에 있어 관련 법안을 개정하는 등 여러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환경부는 수소충전소 구축을 가속화하기 위해 지난해 6월 수소충전소 구축 가속화를 위해 수소충전소 인허가 의제 도입 등 대기환경 보전법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정한 대기환경보전법 시행령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돼 시행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수소충전소 사업자가 수소충전소를 설치하려는 경우 환경부에 관련 서류를 제출하도록 돼 행정절차가 간소화됐다.

또한 환경부는 수소충전소 설치계획을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설치계획 승인 권한을 유역 환경청장 및 수도권대기환경청장에게 위임하고 환경 사업 전문기관인 한국환경공단이 설치계획의 기술적 검토를 지원하도록 했다.

인허가 의제 도입 등으로 주민 민원 등에 따른 지자체 소극행정 등 수소충전소사업 추진 어려움이 해소돼 수소충전소 가속화가 가능해졌다.

이외에도 환경부는 지난해 11월 수소충전소 민간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한국환경공단 누리집에 한국환경 공단 연구용역사업으로 발굴한 수소충전소 후보 부지 1차분 80곳을 공개했다.

이를 통해 부지 확보를 위한 개별 사업자의 노력을 줄이고 사업 추진 중에 부적합한 부지를 변경하는 것을 최소화하는 등 수소충전소 구축 기간도 줄일 수 있게 됐다.

또한 국토교통부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복합수소충전소 건축면적 완화 등을 담은 건축법시행령이 시행됐다고 지난해 11월 밝혔다.

이에 따라 주유소·LPG충전소 등에서 복합수소충전소를 지을 때 기존 지붕 끝부분에서 1m까지 건축면적을 완화해주던 것이 2m까지 완화해주는 것으로 개선돼 주유소·LPG충전소에서의 수소충전소 설치가 좀 더 수월해졌다.

정부뿐 아니라 수소충전소 구축을 확대를 위한 수소 에너지네트워크(하이넷)과 코하이젠 등의 노력도 지속되고 있다.

하이넷은 전국 수소충전소 구축에 기여하고 있으며 지난해 6월에는 국내 최초의 민·군 겸용의 수소충전 소인 자운대 수소충전소를 구축했다. 또한 하이넷은 전국에 수소충전소 100기 구축을 1차 목표로 국내 수소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코하이젠은 지난해 11월30일 1호 수소충전소인 전주 평화수소충전소 착공식을 개최했다.

코하이젠은 한국지역난방공사, 현대자동차, 에어리퀴드, 정유사 등의 주주로 구성된 상용차용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해 설립된 법인으로 전주 평화수소 충전소 이외에도 광주시, 시흥시, 안산시, 양주시, 창원시, 포항시, 울산시, 인천시, 여수시 등 각 지역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인천공항 T2 수소충전소.
인천공항 T2 수소충전소.

■향후 계획·4차수소경제위원회
정부 각 부처는 지난해 12월3일 2022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을 최종 확정지었다.

산업부는 예산을 128억원으로 확대하고 액화수소검사기반구축사업 예산을 신규로 42억원 편성했다.

또한 환경부는 탄소중립으로 가기 위한 수소차 2만 8,000여대 보급 등을 위해 수소차 보급 및 수소충전소 설치사업 예산을 8,928억원으로 확대했다.

지난 2019년 수소시범도시 조성사업 계획을 발표한 국토부는 수소시범도시 조성사업에 2022년에는 245억원의 예산을 확정했으며 2022년까지 처음 수소시범 도시로 선정됐던 울산, 안산, 전주·완주 3개 도시와 수소 R&D특화도시로 선정된 삼척시를 수소도시로 조성 완료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울산, 안산, 전주·완주 3개 도시에 국비와 지방비를 포함해 총 600억원을 삼척시에 총 연구비 269억7,900만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국토부의 관계자는 “2022년 중 기획재정부와의 협의를 거쳐 2030년까지 전국 지자체의 10%를 수소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해 수소도시를 공모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국토부는 한국도로공사와 고속도로에서도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충전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특히 현재 고속도로에 운영 중인 12기의 수소충전소를 사업시행자 선정, 실시협약 체결 등의 절차를 통해 2022년에는 43기, 2023년에는 52기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해 11월26일 개최된 제4차 수소경제위원업부 4개의 부서가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비롯한 각 부서의 5개 안건을 논의했다.

수소시범도시 모델안.
수소시범도시 모델안.

산업부는 △국내·외 청정수소(그린·블루수소) 생산 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 등 4대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15개 과제 추진에 나선다.

특히 2050년 연간 2,790만톤의 수소를 100% 청정수소로 공급하고 국내 생산은 물론 우리 기술· 자본으로 생산한 해외청정수소 도입으로 청정수소 자급률을 60% 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 실증을 통한 그린수소 대규모 생산 기반 구축 △동해 가스전 실증 등 탄소포집저장기술(CCS)을 활용한 블루수소 생산 확대 △국내 자본·기술을 활용한 해외 재생에너지·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통한 2050년 40개의 수소공급망 확보 △비축기지 건설 및 국제거래소 설립 등을 통한 청정수소 인증제및 원산지 검증체계 구축 등에 나선다.

또한 청정수소를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있는 인프라를 마련하기 위해 △석탄·LNG발전소, 산단 인근 수소항만 구축 및 항만시설 사용료·임 대료 감면 등 인센티브 부여를 통한 항만 내 선박· 차량·장비 등 수소기반 전환 △수소생산·도입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한 수소 배관망 구축 △기존 천연가스망 활용 수소혼입도 검토 △주유소·LPG 충전소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하는 복합수소충전소 확대 등에 나선다.

이외에도 산업부는 청정수소 발전의무화 제도 (CHPS) 도입, 수소차 생산능력 확충, 선제적 안전 기준 수립, 국제표준 선점 지원, 글로벌 수소 연합회 출범 등을 통해 발전·모빌리티·산업 등에서의 수소활용 강화, 수소산업 육성 저변 강화를 위한 제도 기반 마련을 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이를 통해 2050년 1,319조원의 경제효과와 약 56만7,000명의 일자리 창출, 약 2억톤 이상의 온실가스 저감효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5년간의 법정계획으로 수소충전소 배치계획을 최초 수립하고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수소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국 권역별로 인프라를 균형있게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2025년까지 전국 226개 시·군·구에 원칙적으로 1기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해 2030년에는 주요 도시에서 20분 이내, 2040년 에는 15분 이내에 수소충전소 이용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수소차 보급 초기단계인 2025년까지는 정부가 마중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거점지역을 중심으로 수소충전소 구축을 지원하고 수소차 보급 성숙기인 2040년까지는 민간주도로 수소충전소 확충을 유도할 계획이다. 특히 수소차대비 수소충전소가 부족한 서울 등 수도권, 광역시, 고속도로, 교통물류거점 충전소를 조속히 확대하고 기존 에너지인프라(주유소·LPG 충전소 등) 전환과 버스·화물차 등의 수소차 전환을 위한 복합수소충전소, 화물차용 수소충전소 등대용량 수소 충전인프라 확충 등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해수부는 전국 주요항만을 수소 생산·물류·소비에 적합하도록 선제적으로 정비에 나선다.

해수부는 이를 위해 2040년까지 수소 생산·물류·소비 생태계를 갖춘 14개 수소항만 구축을 목표로 울산, 광양, 부산, 평택·당진, 군산 등 주요 항만을 중심으로 민관협력 수소항만 선도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항만 내 선박, 하역, 장비 등을 수소에너지 기반으로 전환하고 수소생산, 물류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또한 중장기적으로는 수소항만 기본계획 수립, 수소항만 특별구역 지정, 법·제도 정비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추진체계 마련에 나선다.

이외에도 해수부는 파력·풍력 등 풍부한 해양자원을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기술 개발·실증을 통해 국내 수소생산을 확대하고 미래 먹거리산업 선점에 나선다.

2040년 국내 그린수소 공급량의 10%를 해양그린수소로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파력·풍력 등으로 생산한 전력을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 기술개발 및 생산 실증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내 어업과 해양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해상풍력 발전 방안 등을 고려해 △연안 수소 생산 실증 △외해 원천기술 개발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중기부는 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를 테스트베드로 활용해 수소 신기술 실증과 선제적인 규제개혁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친환경 모빌리티, 액화수소수소산업, 암모니아 등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체계적 지원을 통해 정책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중기부는 중기부는 △울산시 수소그린 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를 통한 친환경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 △강원도 액화수소산업 규제자유 특구를 통한 액화수소 전주기 벨류체인 조성 △충 남도 수소에너지전환 규제자유특구를 통한 수소 에너지 전환 인프라 활성화 △충북도 그린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를 통한 그린수소 사회 선도 △부 산시 암모니아 친환경에너지 규제자유특구를 통한 탄소중립 기여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는 하이넷·코하이젠·한국주유소협회·한국LPG산업협회가 친환 경에너지인프라 전환 및 수소충전소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주유소와 LPG충전소 업계는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부지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하이넷과 코하이젠은 제공된 부지를 활용해 자체 자금과 정부 예산 지원 등을 통해 전국에 수소충전소를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하이넷과 코하이젠은 전국 1만3,000 여개의 주유소와 LPG충전소 중 수소충전소 구축이 가능한 여유 부지를 확보한 주유소·LPG충전소와 휴·폐업 주유소·LPG충전소를 대상으로 적합성 검토 후 구축이 가능한 부지에 순차적으로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이다.

주유소·LPG충전소업계와 하이넷, 코하이젠의 친환경에너지 인프라 전환 및 수소충전소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은 도심지 또는 차량 통행이 많은 기존 주유소·LPG충전소 부지를 활용해 국내 수소충전소 구축 작업에서 가장 걸림돌이 돼왔던 적정 부지 확보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전망이다.

 

■수소 유통가 절감
수소생산가 절감을 위한 노력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기존에는 화학단지 인근에서만 수소가 생산돼 유통 시 충전소에서 공급받는 수소가격이 달라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수소판매 가격도 달라 특정지역 이외의 사람들은 인프라 혜택을 받지 못했다.

이에 산업부는 전국 곳곳에서 수소를 생산할 수 있게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산업부는 2019년부터 부생수소 수소생산기지사 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하루 수소생산 1톤 규모의 소규모 수 소생산기지인 창원수소생산기지가 지난해 4월 준공돼 최근 상업용 수소생산을 시작하는 단계에 접어들었다.

이외에도 삼척시와 평택시에 소규모 수소생산기 지가 준공 중이며 대전시, 부산시, 인천시, 완주시등 4개의 소규모 수소생산기지가 설계 중에 있다.

소규모 수소생산기지뿐만 아니라 중·대규모의 수소생산기지를 구축하려는 계획도 진행되고 있다.

산업부는 지난해 12월2일 광주 수소생산기지 착공식을 개최했다. 광주 수소생산기지는 2023년 3 월 준공 예정으로 하루 평균 4톤, 연간 1,400톤 규모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

이외에도 창원시에 하루 평균 수소 생산 10톤 규모의 수소생산기지와 평택시에 하루 평균 수소 생산 16톤 규모의 수소생산기지를 구축할 예정이며 추가로 2곳의 부지에 중·대규모의 수소생산기 지를 구축하기 위해 공모를 할 예정이다.

부생수소 생산기지뿐만 아니라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와 수전해 기술을 통해 수소를 생산 하는 그린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도 진행될 예정 이다.

산업부의 관계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22년 상반기 중 그린수소생산 기지를 3곳의 부지에 준공하기 위해 지원 부지를 공모할 예정으로 이에 따라 준공된 그린수소생산기지는 하루 평균 1톤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

비록 규모는 부생수소생산기지대비 소규모지만 수소가 떠오르는 가장 큰 핵심인 친환경과 관련해 궁극적으로 가야할 그린수소생산기지를 구축한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수소생산기지 구축 이외에도 산업부는 수소출하센터에 대한 지원도 지속하고 있다. 산업부는 여수 평택 등 수소유통가를 절감시킬 수 있는 수소 출하센터를 지원했으며 지난해 4월에는 당진 수소 출하센터 준공식에 참여해 준공을 축하하고 성공 적인 운영을 기원했다.

수소 유통가 절감을 통해 수소충전소사업의 적자 문제가 해결돼 수소충전소 구축이 확대되고 이에 따라 수소인프라가 확대돼 수소차 이용자가 늘어나는 등 수소경제는 여러 방면에서 빠르게 성장이 가속화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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