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데이에너지 장재진 기자]
■해상풍력 경쟁입찰 로드맵
정부는 2024년 풍력발전 경쟁입찰을 통해 해상 풍력 1,886MW와 육상풍력 199MW 등 총 2,085MW의 11개 사업을 선정했다. 이번 입찰에서 고정식 해상풍력은1,000MW 규모의 공고에 1,664MW(7개)가 참여해 1,136MW(4 개)가 최종 선정됐다. 부유식 해상풍력은500MW 공고에 단독으로 입찰한 750MW가 선정됐다. 육상풍력은 300MW 공고에 199MW(6개)가 참여해 모든 프로젝트가 낙찰됐다.
이로써 올해 풍력 경쟁입찰 선정 물량은 지난해 1,583MW에서 502MW(32%) 증가한 2,085MW로큰 폭으로 확대됐다. 이번 입찰은 공급망과 안보 강화를 목표로 제도를 개선한 결과다.
산업부는 앞으로 매년 4분기에 실시했던 풍력 경쟁입찰을 2025년부터는 상반기로 조정하고 필요시 하반기에 추가 공고를 할 예정이다. 이는 사업자 입장에서는 입찰 참여 기회가 확대 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정부 입장에서는 연간 풍력 보급 목표 달성을 위한 안전장치가 마련된 것에 의미가 있다. 이번 입찰 결과는 정부의 신재생 에너지 정책이 더욱 진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해상풍력 부문에서의 대규모 선정은 한국이 해상풍력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음을 나타 낸다. 이번 경쟁입찰은 한국의 풍력 발전 확대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
■주요 정책과 변화
정부는 그동안 해상 풍력 발전 지원에 힘써왔다. 신안 해상풍력단지와 전남 해상풍력 프로젝트등 대규모 해상 풍력 발전소 건설이 진행 중이다. 정부는 해상 풍력 발전소의 설치를 위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관련 법규를 개선해 프로젝트 진행을 원활하게 하고 있다.
기술 개발 및 혁신 촉진을 위해 R&D 투자를 확대했다. 정부는 풍력 기술 혁신을 위한 연구 개발 (R&D) 예산을 증대시키고 있으며 민간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고효율 풍력 터빈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풍력 발전소와 스마트 그리드 기술의 통합을 촉진하여 전력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고 안정성을 강화하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풍력 발전 관련 규제 완화를 위해 풍력 발전소 설치를 위한 허가 절차를 간소화하고 지역 주민과의 협의를 통해 사회적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모든 풍력 프로젝트는 환경 영향 평가를 통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요구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재정적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정부는 풍력 발전 프로젝트에 대한 재정적 지원을 확대하고 세제 혜택을 제공하여 민간 투자를 유도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한국의 풍력 기술 및 제품을 해외 시장에 진출시키기 위한 지원 프로그램이 강화되고 있으며 특히 동아시아 및 유럽 시장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해외 기업 및 연구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기술 이전 및 경험 공유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한국의 풍력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해외의 해상풍력 현황과 전망
해상풍력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빠른 성장을 보이며 2025년에는 해상 풍력 발전 용량이 약 130GW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20년 대비 약 3배 증가하는 수치로 해상 풍력 발전이 에너지 전환의 중요한 축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 준다.
유럽은 해상풍력의 선두주자로 2025년까지 약 100GW의 해상 풍력 발전 용량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영국은 현재 약 10.5GW의 해상 풍력 발전 용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40GW 달성을 목표로 하는 여러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독일은 현재 약 7.5GW의 용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30GW의 용량을 보유할 것으로 예상 된다.
미국은 2023년 기준으로 약 4.4GW의 해상 풍력 발전 용량이 운영 중이며 2025년까지 해상 풍력 발전 용량을 30GW로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뉴저 지와 매사추세츠 지역에서의 대규모 개발이 주목 받고 있다.
중국은 현재 약 30GW의 해상 풍력 발전 용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40GW로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에서의 개발이 활발하다.
아시아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중국은 2025년까지 40GW 이상의 해상 풍력 발전 용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일본도 각각 10GW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2025년까지의 해외 해상 풍력 발전 전망은 긍정 적이며, 각국의 정책적 지원과 기술 발전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해상풍력은 기후 변화 대응과 에너지 전환에 기여하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핵심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해상풍력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해상풍력 발전은 온실가스 배출 감소, 대기 오염 감소, 육상 생태계 보호, 지속 가능한 에너지 공급, 기후 변화 적응, 지역 사회의 환경 인식 제고 등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해상풍력 발전은 화석연료를 대체하여 전기를 생산하므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데 큰 기여를 한다. 이는 기후 변화 완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지구 온난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해상풍력은 연료 연소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이산화황, 미세먼지 등의 대기 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대기 질이 개선되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해상풍력 발전은 육상에서의 환경 파괴를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해상에서 발전소를 설치함 으로써 육상의 자연 생태계를 보전하고, 해양 생태 계와의 조화를 이루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해상풍력은 재생 가능 에너지원으로 무한한 자원을 활용하여 전력을 생산한다. 이는 에너지 공급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며, 자원 고갈 문제를 해결 하는 데 기여한다.
해상풍력 발전소는 해양 환경에서 운영되므로 해수면 상승과 같은 기후 변화의 영향을 직접 경험하게 된다. 이를 통해 기후 변화에 관한 연구와 적응 전략 개발에 기여할 수 있다.
해상풍력 발전은 지역 사회에서의 환경 인식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청정 에너지원의 활용을 통해 지역 주민들이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실천에 동참하게 된다.
이러한 긍정적인 영향들은 해상풍력 발전이 단순한 전력 생산을 넘어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기술 발전과 혁신
해상풍력 기술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2024년에는 GE의 Haliade-X와 같은 대형 터빈이 상용화되어 13MW 이상의 출력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고출력 터빈은 해상풍력의 경제성을 높이고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부유식 해상풍력 기술의 발전도 두드러져, 깊은 해역에 서도 설치가 가능해졌다.
■경제적 효과와 투자
2023년 기준으로 해상풍력 산업의 시장 규모는약 700억 달러에 달하며 2025년까지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해상풍력 프로젝트는 수천 개의 일자리를 창출 하며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해양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산업 생태계가 형성되고 있다.
2025년까지 세계 해상풍력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IRENA는 2025년까지 해상풍력 용량이 약 100GW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고 있으며 이는 2024년 대비 약 67% 증가하는 것이다. 특히 아시아 시장의 성장이 두드러질 것으로 보이며 한국, 중국, 일본 등이 해상풍력 발전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것으로 전망됐다.
해상풍력은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전환의 핵심 요소로 자리잡고 있으며 기술 발전과 정책 지원을 통해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5년에는 해상풍력 산업이 세계 에너지 시장 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른 경제적, 환경적 이점이 더욱 부각될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