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수소연료전지 버스/도요타 제공
도요타 수소연료전지 버스/도요타 제공

[투데이에너지 이상석 기자] 일본 정부가 수소연료전지 트럭과 버스를 대상으로 연료비를 kg당 700엔씩 지원하는 새로운 보조금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 이는 수소차 상용화를 확산하고 디젤 연료 대비 비싼 수소 가격으로 인한 시장 장벽을 낮추기 위한 조치다.

19일 니케이 아시아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METI)은 전국 6개 행정구역 내 상용차를 위한 수소충전소에 보조금을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특히 정부는 5개 우선 지역 내 충전소를 중심으로 보조금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제도는 충전소 운영 사업자에게 수소 구매 비용의 일부를 보조금 형태로 지원하고, 이들 사업자가 그 혜택을 수소차 이용자에게 가격 인하 형태로 환원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이다. 정부는 이를 통해 수소와 디젤 간 연료비 차이의 최대 75%(약 4.83달러/kg)를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대형 연료전지 트럭 운전자의 경우, 이번 보조금으로 충전 시마다 약 21,000엔(144달러)의 연료비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

일본 완성차 업계는 수소기술 상용화를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도요타는 지난해 2월 기존 대비 연비를 개선하고 내구성을 두 배로 향상시킨 3세대 연료전지 시스템을 공개했으며, 2014년 출시된 수소전기차 '미라이(Mirai)'는 현재까지 일본, 중국, 유럽, 북미 시장에서 약 2만8천대가 판매됐다.

이번 조치는 최근 프랑스 정부가 2030년까지 교통용 연료에 최소 1.5%의 수소 혼합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논의하면서,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벌금을 부과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것과 맞물려, 글로벌 수소 모빌리티 확산 흐름과 궤를 같이한다.

일본 정부는 이번 보조금 정책을 통해 수소차 시장의 초기 수요 기반을 확보하고, 향후 민간 주도의 수소 인프라 확대를 유도한다는 전략이다. 업계는 이에 따라 수소 상용차 전환을 가속화하고, 궁극적으로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