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LNG선용 VCR 적용 기념 행사. 사진 중앙 줄무늬 티셔츠 오른쪽은 한화엔진 유문기 대표, 이어서 삼성중공업 장해기 부사장. /한화엔진 제공
세계 최초 LNG선용 VCR 적용 기념 행사. 사진 중앙 줄무늬 티셔츠 오른쪽은 한화엔진 유문기 대표, 이어서 삼성중공업 장해기 부사장. /한화엔진 제공

 

[투데이에너지 김은국 기자]   한화엔진이 세계 최초로 LNG운반선에 적용되는 VCR(Variable Compression Ratio, 가변압축비) 기술 탑재 X-DF 엔진을 생산하며 조선업계의 탈탄소 전환을 선도하고 있다.

한화엔진은 지난 8월 29일 창원 본사에서 ‘VCR 적용 X-DF엔진 세계 최초 생산 기념행사’를 열고, VCR 기술이 탑재된 5X72DF-2.2 엔진의 첫 출하를 공식 발표했다.

이번 엔진은 엔진 기술사인 WinGD가 10여 년간 기술 검증을 거쳐 개발한 VCR 기술이 LNG운반선에 실제 적용된 첫 사례로, 삼성중공업이 건조 중인 세계 최대 규모의 LNG 운송사업인 카타르 프로젝트 선박에 탑재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는 유문기 한화엔진 대표이사, 장해기 삼성중공업 부사장, WinGD 관계자, 선주사, 선급사 등 조선·해운업계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기술 상용화의 의미 있는 이정표를 함께 기념했다.

VCR 기술은 운항 조건에 따라 엔진 압축비를 실시간으로 조절해 연료 효율을 극대화하고,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 차세대 친환경 기술이다. 특히 LNG 연소 과정에서 완전히 타지 못한 연료가 대기 중으로 방출되는 메탄슬립(Methane Slip)을 기존 대비 30~50%까지 줄일 수 있어 글로벌 해운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한화엔진은 이번 기술 상용화를 통해 친환경 엔진 시장에서 선제적 입지를 다지며, 약 70대·7천억 원 규모의 VCR 적용 엔진 수주를 이미 확보했다. 이는 한화엔진이 2013년 세계 최초로 이중연료 엔진을 상용화한 데 이어 다시 한 번 친환경 엔진 기술 분야에서 선도적 위상을 강화한 성과다.

유문기 대표이사는 “이번 세계 최초 LNG선용 VCR 엔진 생산은 단순한 기술 구현을 넘어 조선업계의 친환경 전환을 앞당기는 이정표”라며 “앞으로도 한화엔진은 친환경 기술을 통해 산업의 미래 방향을 제시하고 해양환경 개선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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