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가 새롭게 개발한 신입사원 ‘웰컴키트(Welcome Kit)’
 HD현대가 새롭게 개발한 신입사원 ‘웰컴키트(Welcome Kit)’

 

[투데이에너지 김은국 기자]   HD현대가 신입사원의 첫 출근을 축하하고 응원하기 위해 제작한 ‘웰컴키트(Welcome Kit)’가 국제 디자인상 무대에서 호평을 받았다.

HD현대는 8월11일, 새롭게 개발한 웰컴키트가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5(Red Dot Design Award 2025)’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웰컴키트는 HD현대의 기업 철학과 정체성을 직관적으로 드러내는 디자인으로 평가받았다. 주 색상은 HD현대의 상징색인 ‘헤리티지 그린(Heritage Green)’을 채택했고, 외형은 정육면체(Cube) 모양과 내부가 비어 있는 보이드(Void) 구조를 적용했다. 이는 경기도 분당의 HD현대 글로벌R&D센터(GRC) 건축물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다.

또한, 조선·건설기계 등 철을 기반으로 하는 HD현대 주요 사업군의 특성을 반영해 철재 소재를 사용했다. 이로써 제품 디자인과 기업 아이덴티티가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했다.

웰컴키트는 철제가구 브랜드 ‘레어로우(rareraw)’와의 협업을 통해 실용성을 강화했다. 부품은 분해와 조립이 가능해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도구함·트레이·타공판 등 다양한 형태로 변형할 수 있다. 내부에는 신입사원의 업무와 일상에 도움이 되는 필기구·명함케이스·보조배터리 등이 포함됐다.

HD현대는 웰컴키트 제공을 단순한 환영 선물 이상의 의미로 해석한다. 회사 측은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사원이 웰컴키트를 통해 HD현대의 철학과 문화를 이해하고 빠르게 적응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실제로 HD현대는 신입사원의 조직 적응을 돕기 위해 부모 초청행사, 선배와의 멘토링 프로그램 등 다양한 온보딩(Onboarding)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물리적 지원과 정서적 유대 형성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제품·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상으로, HD현대의 이번 수상은 브랜드 스토리텔링과 디자인 혁신 능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사례로 볼 수 있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시도가 글로벌 인재 유치와 조직 문화 경쟁력 강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 용어 설명 : ·

ㆍHD현대 = 지주회사로서 HD한국조선해양을 중심으로 조선해양 전문 그룹을 형성하고 있으며, HD한국조선해양은 조선해양 사업의 중장기 발전 방향과 성장 전략을 제시하는 핵심 계열사. HD한국조선해양은 다시 HD현대중공업, HD현대미포, HD현대삼호 등 조선 계열사를 자회사로 두고 있다. 특히 HD현대중공업은 조선·대형엔진 부문에서 세계 1위의 종합중공업 기업으로,  선박 건조와 해양플랜트 사업을 주도하고 있다. 즉, HD현대가 지주회사 역할을 하며 HD한국조선해양이 조선해양 사업을 총괄하고, HD현대중공업이 실제 조선과 엔진 제조를 담당하는 구조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