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데이에너지 김진우 기자] "청년들의 에너지산업 도전을 환영합니다."
한국중부발전(사장 이영조, 이하 중부발전)은 25일 서울발전본부에서 미래 에너지산업을 선도할 청년 혁신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청년의 도전을 향해 스타트업, 제8기 청년 에너지드림리그' 최종발표회를 개최했다.
'청년 에너지드림리그'는 대학(원)생이 참여하는 청년리그와 창업 3년 이내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는 드림리그 두 부문으로 운영됐다.
4월 공모를 통해 선정된 7개 팀이 5개월간 집중 연구와 실증 활동을 통해 AI 기술을 활용한 바이오매스 자원재순환 플랫폼 구축, 해양 방제 스마트 로봇 개발 등 창의적이고 실현가능한 에너지 혁신 과제를 수행했다.
중부발전은 연구 주제 발굴과 아이디어 고도화를 위해 참가팀에게 실무부서와 외부 전문가의 멘토링을 제공하며, 청년 창업 아이디어의 기술적·사업화 지원과 네트워킹 활동을 적극 지원했다.
최종발표회에는 이종국 기획관리본부장을 비롯한 사내 실무진과 외부 자문기구인 시민혁신자문단 총 11명이 참여해 연구 성과의 혁신성, 사업성, 공공성을 평가했다.
심사 결과 ▲청년리그 최우수상에는 오아시스 팀 ▲드림리그 최우수상에는 진경바이오텍이 선정돼 300만원의 상금을 받았다. 우수상 2팀은 각 200만원, 그 외 3팀은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종국 기획관리본부장은 "청년들의 참신한 에너지 혁신 아이디어가 실제 사업화로 이어져 청년 창업 생태계 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청년 주도의 에너지 기술 개발과 창업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청정에너지 확대와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중부발전은 앞으로도 청년의 도전과 아이디어가 실현될 수 있도록 발굴된 우수 아이디어를 사내 연구개발 과제, 창업 지원 프로그램과 연계하는 등 지원을 확대하고, 미래 에너지산업을 선도할 지속가능한 창업·혁신 플랫폼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 중부발전 "신입직원 여러분 환영합니다"
- 중부발전, 중동국가 오만 신재생 발전사업 진출
- 중부발전, AI 적용 태양광 설비 고장진단 시스템 도입
- 중부발전, 사이버 위협 대비 '디지털 방어 체계' 가동
- 중부발전, 노조 사회적 책임 해외사업장으로 확대
- 중부발전, 초등생 대상 '작은 실천, 큰 지구' 프로젝트 진행
- 중부발전 'AI 윤리적 활용 실천×리스펙데이 윤리캠페인'
- 중부발전, "같이 행복하게"···소상공인 대출 지원
- 중부발전, 중증장애인과의 상생노력 '결실'
- 중부발전, 보령 지역경제 상권 살리기 앞장
- 중부발전, 추석 명절맞이 '행복나눔주간' 운영
- 중부발전, 폐PET 생수병에 생명 불어 넣는다
- 중부발전 서울발전본부 '나눔명문기업' 가입
- 중부발전, 추석 연휴 대비 재난 안전 점검
- 중부발전, 추석 앞두고 협력사 의견 직접 청취
- 중부발전, 노인복지 증진 기여 복지부장관상 수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