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데이에너지 윤철순 기자]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공사)가 국가 온실가스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한 기술협력에 속도를 내고 있다.
공사는 지난 13일 광주환경공단(공단)과 공단 본사에서 ‘매립가스 관리 및 국가 온실가스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 공사가 자체 개발한 간이소각기 자동 개폐 및 모니터링 시스템을 광주광역시 위생매립장에 시범 도입·운영하기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공사에 따르면 이번 협약은 매립지에서 발생하는 메탄가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계측·관리함으로써 국가 NDC 달성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기 위한 것으로, 양 기관은 정보 공유를 비롯해 기술 및 설비지원을 비롯한 기타 관련 분야 전반에 걸쳐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공사는 앞서 여수시 매립장을 시작으로 기술 시범 적용을 추진하며 타 지자체와의 협의를 진행해 왔다. 이번 협약을 통해 공사는 광주 지역까지 협력 범위를 확대했다.
공사와 공단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매립가스 관리 기술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실증하고 전국 지자체로의 기술 확산을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송병억 공사 사장은 “이번 협약은 공사 기술의 전국 확산을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지자체와의 협력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양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협약식에선 기관장 간 면담을 비롯, 향후 기술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도 함께 이뤄졌다.
한편 공사가 개발한 간이소각기 자동 개폐 및 모니터링 시스템은 매립가스의 실시간 계측과 제어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 수도권매립지公, 침수취약시설 중심 여름철 풍수해 안전점검
- 수도권매립지公, ‘제4회 드림파크CC 사장배 골프대회’ 성료
- 매립지公, ‘웹툰·만화 공모전’ 개최…자원순환 메시지 담는다
- 수도권매립지公, ‘대용량 청록수소 생산’ 실증 착수
- 수도권매립지公, '2025년 집중안전점검' 실시
- 수도권매립지公, 폐자원에너지 인재양성 국제성과 공유
- 수도권매립지公, 이지언 특기장학생에 특별장학금 수여
- 수도권매립지公, 탄소중립 어린이 도서 글로벌 공모전
- 이영실 서울시의원, 종량제 30주년 ‘자원순환 포럼’ 개최
-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국제분석 인증 ‘최고등급’ 획득
- 수도권매립지, ‘자원화율 43%·전력생산 188.7GWh’...지속가능 환경플랫폼 자리매김
- 수도권매립지公,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민간참여 본격 확대
- 수도권매립지公, 초등생 가족 대상 자원순환 체험프로그램 운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