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이미지. /이미지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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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데이에너지 장재진 기자] 정부가 내년 예산안을 약 728조 원 규모로 편성했다. 이는 올해 본 예산(약 673조 원)보다 8.1% 증가한 규모다.

2026년 예산안에 따르면, 에너지 전환(재생에너지로의 전환) 및 탄소중립 관련 예산은 총 7조 9000억원으로 편성됐다.

이는 올해 6조 원에서 약 1조 9000억원 증액된 규모로, 기후변화 대응과 미래 성장을 위한 역대 최대 규모 투자라고 볼 수 있다.

주요 분야별 예산 편성 내용을 보면 에너지 전환 부문에 4조 2000억원, 탄소중립 부문에 3조 7000억 원이 각각 배정됐다.

정부는 기존 화석연료를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시 지원하는 발전설비 융자·보조를 대폭 확대한다. 이를 위해 현행 5000억 원인 예산 규모를 내년 9000억 원으로 늘렸다.

이에 따라 RE100 산단이나, 햇빛·바람연금 융자 지원율은 현행 80%에서 85%까지 확대된다.

전력계통 포화지역의 안정성 강화를 위한 AI 분산형 전력망 구축에는 10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에너지 전환은 재생에너지 발전 지원, 에너지 효율 향상, 그리고 수소와 같은 새로운 에너지원 개발 및 도입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구체적인 신재생에너지 발전(태양광, 풍력 등) 투자나 전력망 안정화 등은 이 범주에 포함되어 예산이 운용될 것으로 보인다.

탄소중립은 탄소 배출을 줄이고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정책 및 기술 개발에 투입되는 예산이다. 여기에는 산업 공정의 탈탄소화,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기술 개발, 친환경 인프라 구축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전기차 보급 확대, 다각적인 지원 방안 마련

무공해차(전기차) 관련 예산은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인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예산은 별도로 강조되며 다각적인 지원 방안이 포함되어 있다.

전기차 구매 시 지원되는 보조금 외에,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전환하는 경우 최대 400만 원까지 추가 지원되는 '전환 지원금'이 새롭게 도입된다. 이는 전기차 구매의 초기 부담을 낮춰 보급을 가속화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총 1500억 원 규모로 조성되는 '금융지원 3종 패키지 는 무공해차 보급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금융 지원책이다 .

무공해차 인프라펀드는 충전 시설 등 인프라 확충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한다. 무공해차 구매 융자는 전기차 구매자에게 저리의 대출을 제공하여 구매를 용이하게 한다. 무공해차 안심보험은 전기차 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나 문제에 대비한 보험 상품 지원으로, 사용자들의 심리적 장벽을 낮추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기차 배터리 등 핵심 부품의 재활용 및 재사용을 위한 순환 경제 시스템 구축에 23억 원이 신규 배정됐다. 이는 전기차의 생애 주기 전반에 걸친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자원 순환 및 녹색 생활 실천 지원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국민의 참여와 제도적 지원도 강화된다.

CE100 프로젝트에는 순환 경제(Circular Economy) 개념을 확산하고 관련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10억 원이 신규 투입된다. 이는 제품의 생산부터 폐기까지 전 과정에서 자원의 낭비를 줄이고 재활용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자원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무인 회수기 설치에 10억원이 신규 배정됐다 .

이처럼 2026년 정부 예산은 에너지 전환과 탄소중립, 그리고 그 핵심 축인 전기차 보급 확대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에너지와 환경 분야의 투자가 미래 산업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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