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데이에너지 장재진 주필]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의 '범정부 해상풍력 보급 가속 태스크포스(TF)' 출범은 국내 에너지 전환의 핵심인 해상풍력 발전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는 해상풍력이라는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대규모 재생에너지원을 통해 탄소중립 목표 달성은 물론,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에 서 있다.
현재와 미래 잇는 에너지 보급 가속화
현재 국내 해상풍력 발전 설비는 약 0.35GW 수준으로, 글로벌 해상풍력 강국들에 비하면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정부는 이러한 시작점에 만족하지 않고 해상풍력 보급 가속화를 위한 견고한 기반을 다져왔다.
2022년 풍력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제 도입 이후 총 4.1GW 규모의 해상풍력 프로젝트가 선정됐으며, 지난 2025년 3월에는 해상풍력 발전사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한 '해상풍력특별법'이 공포되면서 법적, 제도적 기틀을 마련했다. 이는 단순한 설비 증설을 넘어, 지속 가능한 해상풍력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정부의 장기적인 비전을 보여준다.
이처럼 현재는 운영 중인 설비는 적지만, 미래의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를 위한 프로젝트가 활발히 진행 중인 과도기적 상황에 놓여 있다.
'그린 수소' 시대의 주력 전원, 밝은 비전과 전망
해상풍력은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핵심적인 대규모 재생에너지원으로서, 미래 AI 시대의 주력 전원이자 산업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안정적인 대규모 전력 공급이 가능하여, 향후 그린 수소 생산 및 전력 다소비 산업의 핵심 기반이 될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또한, 해상풍력 개발은 단순한 에너지 공급을 넘어 조선, 철강, 해상 시공, 터빈 제작 등 연관 산업 전반에 걸쳐 큰 파급효과를 가져올 미래 핵심 산업이 될 것이다.
정부는 이번 TF 출범을 통해 4.1GW 규모의 낙찰 사업이 성공적으로 정착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내 해상풍력 보급 가속화의 전체 성패를 좌우할 것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도약을 위한 과제, '원팀'으로 난관 극복해야
밝은 전망에도 불구하고, 국내 해상풍력이 진정한 주력 에너지원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있다.
가장 시급히 풀어야 할 과제는 복잡한 인허가 절차다. 여러 관계 부처와 지자체의 협의가 필요한 만큼, 프로젝트 추진의 불확실성과 지연이 발생할 수 있다. 이번 범정부 TF가 이러한 인허가 병목 현상을 해소하는 데 집중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본다.
두 번째는 인프라 부족 문제다.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 건설을 위해서는 전용 항만 시설, 특수 선박, 그리고 생산된 전력을 안정적으로 육상에 연결할 수 있는 계통 연계망 확충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인프라 구축은 막대한 시간과 비용을 요구하며, 체계적인 계획과 투자가 선행돼야 한다.
그리고 금융 조달의 어려움이다. 해상풍력 프로젝트는 초기 투자 비용이 매우 크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자금 조달 방안 마련이 중요하다. 정부와 민간 금융권의 적극적인 참여와 혁신적인 금융 모델 개발이 요구된다.
이호현 삼업부 2차관이 강조한 것처럼, 지금은 국내 해상풍력을 활성화할 수 있는 '마지막 골든 타임'이다. 이 시기를 실기하지 않기 위해서는 관계 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그리고 민간 기업이 모두 '원팀'이 되어 인허가 가속화, 인프라 확보, 금융 지원 등 모든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
이러한 협력을 통해서 국내 해상풍력은 탄소중립 달성의 핵심 동력일 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미래 경제 성장을 이끌어가는 든든한 주춧돌이 될 것임이 분명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