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수소는 미래이지만, 블루수소는 지금 가능한 수소다.  /이미지 편집
그린수소는 미래이지만, 블루수소는 지금 가능한 수소다.  /이미지 편집

 

[투데이에너지 김은국 기자]

일본이 수소 모빌리티 확대를 위한 전략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니케이(Nikkei) 보도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Ministry of Economy, Trade and Industry, METI)은 상용용 연료전지차(Fuel Cell Vehicles, FCVs) 보급 촉진을 위해 6개 핵심 지역을 선정, 수소 연료에 대한 직접 보조금 지원에 나선다.

이번 보조금은 차량 구매나 수소충전소 건설에 국한됐던 기존 제도와 달리, 충전 연료비 자체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정부는 수소 1kg당 디젤과의 가격 차이(약 700엔, 한화 약 6500원)의 최대 75%를 보전하며, 중형 이상 트럭 기준으로 한 번 충전할 때마다 약 2만1000엔(미화 약 144달러)의 비용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 도쿄~후쿠오카 6개 현에 집중 배치…지방정부 연계형 시장 조성

보조금 적용 대상 지역은 도쿄, 가나가와, 후쿠시마, 아이치, 효고, 후쿠오카 등 6개 도도부현이다. 이 지역은 기존 산업수요, 물류 흐름, 지자체의 정책 협력 역량을 종합해 선정됐다.

정부는 총 90개의 수소충전소에서 가격 보조를 우선 시행하며, 향후 전국 확산 여부는 사업성과에 따라 검토할 예정이다.

특히 효고, 아이치, 후쿠오카는 토요타, 혼다 등 수소차 기술 기반 기업들이 집중된 곳이며, 후쿠시마는 수소 생산 클러스터가 자리한 상징적 지역으로 향후 지역 산업 연계 가능성도 높다.

■ 2030년까지 1만7000대 목표…탄소중립 물류 기반 확대 의도 뚜렷

현재 일본 내 운행 중인 상용 수소차는 약 160대 수준이다. 하지만 정부는 2030년까지 1만7000대 이상으로 확대해야 국가 탄소중립 목표 달성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단순한 보급 장려를 넘어, 시장 진입장벽 중 하나인 연료비 부담을 구조적으로 해소하려는 것이 이번 정책의 핵심이다. 단순 보급 확대가 아닌 ‘탈탄소 물류 생태계’ 구축 전략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일본 정부는 이번 수소 연료 보조금 제도를 통해 물류회사 및 운송기업의 수소차 전환을 유도하고, 나아가 민간의 자율적 투자와 수소경제 활성화를 견인하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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