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데이에너지 김진우 기자] 해외에서 연료를 공급받던 국내 LNG 연료 추진선이 국내에서도 연료를 공급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한국남부발전(사장 김준동, 이하 남부발전)과 포스코인터내셔널(사장 이계인)은15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국내 LNG 벙커링 사업 활성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LNG 벙커링(Bunkering)은 선박의 추진연료로 사용되는 LNG를 선박에 공급하는 작업이다.
이번 협약으로 남부발전은 포스코인터내셔널로부터 2027년부터 국내 LNG 벙커링이 가능하게 됐다. 체결식에는 박영철 남부발전 부사장과 민창기 포스코인터내셔널 본부장 등 양사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전 세계적인 탄소중립 기조에 따라 저공해 에너지인 LNG 수요는 중장기적으로 전체 선박 연료 시장의 20%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국내 LNG 벙커링 사업은 아직 시작 단계에 머물러 있어 본격적인 상업화와 인프라 확충이 시급한 과제로 꼽히고 있다.
남부발전은 발전공기업 최초로 LNG 연료 추진선 '남부 1호'와 '남부 2호'를 도입했으며 2023년 첫 출항 이후 국내 LNG 벙커링의 경쟁력 저하로 싱가포르 등 해외에서 연료를 공급받아왔다.
이 과정에서 불필요한 이동 항로 및 시간 손실이 발생함에 따라 LNG 벙커링 사업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번 협약은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이 협력해 국내 LNG 벙커링 사업을 활성화하는 한편 에너지 조달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선도적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에너지 전환 시대에 민간과 공공이 힘을 합쳐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LNG 벙커링 허브로 도약하는 데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영철 남부발전 부사장은 "이번 협약은 안정적인 전력 생산을 넘어 연료 공급망까지 탄소중립을 확장하는 의미있는 성과"라며 "앞으로도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민간과 공공의 경계를 넘는 협력을 더욱 확대하고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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