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데이에너지 윤철순 기자] 전국 17개 광역(시도) 지자체가 1년 전 ‘제1차 시도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정부에 제출한 가운데, 전국 226개 기초지방자치단체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무한경쟁’이 시작됐다.
대표적인 기본계획 수립 사례로 △대구 달서구는 신재생에너지 확대 △전북 전주는 기후테크와 역사문화 조화 △서울 노원구는 햇빛과 초록의 도시 조성을 목표로 삼고 있다.
특히 서울 광진구와 경기 광명시는 실행력을 바탕으로 지방정부 탄소중립 정책의 선도 사례로 부각되고 있다.
지방정부의 정책 의지와 실현 가능성은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 여부를 가늠하는 바로미터로 작용한다. 이들 선도 지자체의 사례는 향후 지방선거에서 탄소중립 관련 공약이 주요 정책 기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광진구, 행정청사 자체 전력 자급
서울 광진구는 지난달 이전한 통합청사에 태양광(165.7kW), 지열(4868.7kW), ESS(에너지저장장치) 등 신재생에너지 기반 설비를 본격 도입하며 친환경 행정의 전환점을 마련했다.
이 청사는 연간 약 623만6000kWh의 전력을 자가 생산할 수 있으며, 이는 4인 가구 기준 1560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 ESS를 통해 피크타임 에너지 수요까지 고려한 효율적 전력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주목받는다.
또 광진구는 화상회의·전자결재 등 디지털 행정 확대를 통해 2024년 종이 사용량을 2023년 대비 23% 절감, 온실가스 10.7톤 저감, 예산 400만원 절약이라는 성과도 이끌어냈다. 구는 올해 절감 목표를 50%까지 확대해 온실가스 23.5톤 감축에 도전하고 있다.
김경호 구청장은 “행정 전반의 지속가능성 강화와 구민 참여형 탄소중립 실현에 집중할 것”이라며 “자치구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의 기후대응 실행력을 발휘하겠다”고 밝혔다.

광명시, 전국 최초 ZEB 플러스 등급 어린이집
경기 광명시는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플러스 등급 제로에너지건축물’ 공공시설을 인증 받으며 지방정부의 에너지 자립과 건축물 탄소중립 정책의 이정표를 세웠다.
시립소하어린이집은 에너지 자립률 131%를 기록, 건물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보다 더 많은 전력을 생산하는 에너지 생산형 공공건축물로 평가받는다.
이는 국토교통부 ‘2023년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공모사업 일환으로 추진돼 단열 보강·고성능 창호 교체·BEMS(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효율을 극대화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탄소중립 도시 실현의 출발점은 건축물”이라며 “공공부문이 선도모델을 제시함으로써 민간 확대와 도시 전환을 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시흥시, ‘탄소중립지원센터’ 지정 추진
경기 시흥시는 환경부의 탄소중립지원센터 지정 신청을 통해 기초지자체 차원의 탄소중립 이행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다. 지정이 확정될 경우 시는 국비 2억원 포함 총 4억원 규모의 탄소중립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된다.

시는 센터를 통해 온실가스 통계 구축, 감축 모델 발굴, 맞춤형 로드맵 수립 등 실질적인 감축 전략 수립의 핵심 거점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또 관내 연구기관, 대학, 기업, 시민단체 등과 연계한 ‘시흥형 탄소중립 거버넌스’ 구축도 병행 추진 중이다.
임병택 시장은 “지속가능한 도시 전환은 시민과의 협력 없이는 불가능하다”며 “기후위기 대응은 시흥의 미래를 지키는 전략적 과제”라고 말했다.
성남시, 시민참여형 ‘미니태양광 보급’
성남시는 올해 50가구를 대상으로 미니태양광 발전설비 설치비의 최대 80%를 지원하는 탄소중립 실천사업을 시행 중이다. 이번 사업은 시민이 일상생활 속에서 에너지 자립을 직접 실천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설비 설치 시 월 최대 40kWh 전력 생산이 가능하며, 냉장고 한 대 분량의 전기요금(약 1만 원)을 절감할 수 있다. 시는 이번 사업에 총 7300만 원의 예산을 투입, 보급률 제고와 시민 인식 개선을 동시에 도모하고 있다.
탄소중립 실현, 실행력 없인 불가능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이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에 이어 226개 기초지자체로 확산되는 가운데, 실질적인 온실가스 감축 성과는 기초단위의 실행력에 달렸다는 지적이 높다. 기초지자체가 계획을 실행하지 않으면, 광역도 국가도 목표 달성이 불가능하단 얘기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출마 후보자에게 ‘탄소중립 공약’을 요구해야 한다는 주장도 여기에 있다. 정책 실행을 책임지는 주체가 바뀌더라도 기후 대응의 연속성은 반드시 유지돼야 한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확대되고 있다.
- [분석] 올 상반기 풍력·태양광 경쟁입찰, 공급망 · 안보 요소 대폭 강화
- 전국 공공주차장, 태양광 의무화...기존 시설 포함
- [포커스] “차기 정부 에너지정책 변화 대비해야”...대형 로펌, 기업 대응전략 제시
- 환경부, ‘2025 녹색소비주간’ 개막...“오늘부터 녹색소비”
- 엔라이튼, 구독형 태양광 발전소 매출 호조로 첫 흑자 달성
- [기후정책 대선공약 분석] 기후위기 해법, 탄소 감축 vs 재난 대응...엇갈린 공약
- [분석] 기후 위기 앞 엇갈린 현실 인식...이재명 vs 김문수 ‘에너지 공약’ 격돌
- 한국-몽골, 파리협정 6.2조 기반 국제감축 협력 본격 시동
- [분석] 트럼프發 ‘온실가스 배출 제한 철회’, 에너지 패러다임 재편 신호탄
- [이슈] 머나먼 탄소중립의 길...ZEB 의무화, 국민 주거비 ‘폭탄’
- 전국 261개 노후 공공건축물, 탄소중립형 리모델링 본격화
- 광명시, 미니태양광 설치비 90% 지원...“탄소중립은 시민과 함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