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이 국내 협력기업 10곳을 일본에 파견하고 현지 시장 개척 지원에 나섰다 / 한국수력원자력 제공
한국수력원자력이 국내 협력기업 10곳을 일본에 파견하고 현지 시장 개척 지원에 나섰다 / 한국수력원자력 제공

[투데이에너지 김진우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이 우리 중소기업의 일본시장 개척 도우미로 나섰다. 

한국수력원자력(사장 황주호, 이하 한수원)은 16일~18일 한수원KNP,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협업을 통해 일본 현지에 협력 중소기업 10개 회사를 파견해 국내 원전·신재생 기자재 수출 지원을 위한 시장개척단 활동을 펼쳤다. 이번 해외 시장개척단 활동은 지난 6월 북미(캐나다) 시장개척단에 이어 올해 두 번째다.

일본 시장개척단은 올해 새롭게 시작한 한수원 해외판로 지원사업 '신밧드(SINBAD : SME International Networking & Business Advancement for global Development)'의 하나로 해외 신시장 개척 활동을 통해 중소기업의 해외 수출 기반을 확대한다는 게 목표다. 

시장개척단은 16일 일본 3대 중공업 회사인 IHI 요코하마 공장을 방문해 원자력 관련 생산설비를 견학하고 조달부서와의 면담을 통해 납품 가능성을 타진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어 수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다른 기업의 일본 수출 경험 사례를 직접 듣고 토론하는 등 협력 중소기업이 일본 시장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지 맞춤형 수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했다.

17일과 18일에는 일본 도쿄에서 열린 '2025 세계스마트에너지위크(World Smart Energy Week, 이하 WSEW)'에 참여해 중소기업 통합관(Team Korea Energy Pavilion)을 운영했다.

WSEW는 일본 최대 규모의 에너지 전시회로 세계 각국의 에너지기업과 전문가들이 시장 정보를 공유하는 에너지 비즈니스 장 역할을 하는 중요 플랫폼이다.

한수원은 이 자리에서 일본 현지 기업과의 적극적인 비즈니스 미팅을 지원해 협력 중소기업이 실질적인 수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했다.

일본은 우리 중소기업을 주목하고 있다고 한수원은 설명했다.

최근 일본이14년 만에 원전건설을 추진하는 등 현재 8.5%인 원전 비중을 2040년 20%까지 확대하고, 재생에너지 비중을 40~50%로 설정함에 따라 많은 현지기업들이 우리 중소기업 통합관에 큰 관심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한수원은 "K-원전 기자재의 우수성을 기반으로 이번 행사가 협력 중소기업의 수출을 가속화 하는 교두보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한수원은 일본 시장개척단을 단발적 행사로 끝내지 않고, 매년 정례화해 협력 중소기업이 일본 시장에서 꾸준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전폭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