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는 HARFKO 2015] 냉난방·공조산업 대표기업 - MTS
[미리보는 HARFKO 2015] 냉난방·공조산업 대표기업 - MTS
  • 강은철 기자
  • 승인 2015.0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품기업서 완제품 히트펌프 전문기업 도약
최고 효율 ‘Maximo Heat Pump’ 기계硏·한전 인증 획득

[투데이에너지 강은철 기자]  냉장고, 냉동공조기 부품 및 설비제작 전문기업인 MTS(대표 곽상기)는 지난 2004년 10월 설립돼 급변하는 냉동공조기술의 사업 환경 속에서 냉동공조기기의 필수 기능부품이 Accumulator, Drstributor, Strainer, Muffler, Drier 및 Suction Pipe 등 다양한 부품을 개발, 국내 주요 가전 및 냉동공조 설비업계에 꾸준한 공급을 하고 있다. 항상 최고의 품질과 가격, 정확한 납기로 고객만족을 실현시켜가고 있다.

▲ 고온수히트펌프
뛰어난 연구인력과 적극적인 기술개발로 스틸 및 알루미늄 Accumulator와 고온수 히트펌프, 중온수 히트펌프를 개발해 우수한 품질로 국내는 물론 유럽, 동남아시아 등으로 수출해 우수성을 인증받고 있다.

특히 우수한 품질로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품질인증시스템 ISO 9001:2009를 인증해 지속적으로 유지 및 향상시켜 나가고 있으며 냉장고, 냉동공조기기 부품 및 설비제작 전문기업에서 완제품 히트펌프 전문기업으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곽상기 MTS 대표는 “냉동공조 부품 전문기업으로 냉동부품에 대한 기술력과 노하우가 있어 생산하는 부품의 60% 이상이 대기업에서 쓰고 있을 정도로 품질관리가 엄격하고 부품신뢰성이 있는 기업”이라며 “MTS의 성장기반이 된 압력용기류 부품을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도 적극적으로 판매해 보다 넓은 시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HARFKO 2015에서는 △한전심야기기 인정 및 한국기계연구원 시험 동급 최고 효율제품인 고온수 히트펌프 △KTL 성능시험 인증제품인 중온수 히트펌프 등 완제품을 전면에 내세운다.

▲ 중온수 히트펌프
또한 △‘Accumulator 및 Accumulator의 자동축관 성형장치’에 대해 특허등록된 MTS의 대표적인  부품인 ‘Accumulator’ △‘냉동공조시스템용 Oil Separator의 성형장치’로 특허등록돼 있는 ‘Oil Separator’ △응축기에서 발생된 냉매액을 일시 저장하는 역할과 Comp Down 시 냉매를 보관하기 위한 용기인 ‘Receiver’도 주목받는 제품이다.

△액냉매 라인에 설치돼 냉동시스템에서 수분, 산류 및 이물질을 제거해 냉동공조시스템을 보호하고 부품의 손상을 방지해 고효율 운전을 유지하기 위해 설계, 제작된 ‘Filter Drier’ △냉동장치에서 용접찌꺼기 등의 이물질이 순환되면 전자밸브, 팽창밸브 등의 작동 불량 및 압축기 실린더 손상의 원인이 되는 이러한 이물질을 제거하는 ‘Strainer’ △냉매유동의 맥동현상에 의한 진동 및 소음을 저감하는 ‘Muffler’ 등도 출품한다. 

최고 효율 ‘Maximo Heat Pump’는 지난 2013년 4월 중온수 35kW 공기열원 히트펌프시스템에 대한 한국기계연구원 인증을 획득했다. 이 제품에는 △이원냉동사이클 히트펌프시스템 제어방법 △이원 냉동사이클 히트펌프시스템용 캐스케이드 열교환기 △이원 냉동사이클 히트펌프시스템용 캐스케이드 열교환기 등이  특허등록 기술이 적용됐다. 

▲ MTS가 생산하고 있는 냉동공조부품들.
이를바탕으로 제작된 25kW 한전용 공기열히트펌프시스템이 기계연구원 인증에 이에  한전인증까지 최종 획득했다.  장인성 동원과학기술대 교수와김욱중 한국기계연구원 박사의 도움으로 탄생한축열식히트펌프보일러가 바로 ‘Maximo Heat Pump’로 업계 최고 인 KS COP(한국형 계절별 성적계수) 2.61을 실현, 최대 70%까지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는 제품이다. 
곽상기 MTS 대표는 “MTS는 냉장고나 에어컨에 들어가는 냉동사이클 부품과 장치 등을 생산해 주로 대기업에 납품하면서 성장했지만 부품의 경우 단가는 낮고 독자적으로 자생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라며 “이러한 어려움을 혁신하고자 기술개발에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 히트펌프를 개발, 5건의 특허도 보유하게 됐다”고 밝혔다.

곽 대표는 이어 “부품신뢰성을 바탕으로 개발 히트펌프시스템도 최고의 성능,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라며 “몇 가지 유형의 히트펌프 응용제품을 개발, 완료했으며 현재도 다양한 모델을 개발 중”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