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대응 비영리법인인 기후솔루션은 ‘기대해, 기후 대선을 지지해’ 농어민부터 ‘기후소송’ 청소년 원고, 카페 대표, 학자까지 각계각층 시민 수천명의 메시지를 각 대선 후보 캠프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26일 밝혔다./ 기후솔루션 제공
기후위기 대응 비영리법인인 기후솔루션은 ‘기대해, 기후 대선을 지지해’ 농어민부터 ‘기후소송’ 청소년 원고, 카페 대표, 학자까지 각계각층 시민 수천명의 메시지를 각 대선 후보 캠프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26일 밝혔다./ 기후솔루션 제공

[투데이에너지 윤철순 기자] 6.3 조기 대선을 앞두고 ‘기후 위기’를 주요 의제로 삼아야 한다는 시민사회 요구가 본격화되고 있다.

비영리 기후단체인 ‘기후솔루션’은 26일 ‘기대해, 기후 대선을 지지해’ 캠페인을 통해 2038명의 시민 메시지를 취합, 각 대선 후보 캠프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단순한 개인 실천을 넘어 정부 차원의 구조적 변화와 에너지정책 전환을 촉구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시민들은 △재생에너지 확대 △기후 입법 △산업 전환 등의 구체적인 과제를 제시하며 “기후위기는 정당의 선택적 의제가 아닌 시대적 책무”라고 지적했다.

“기후 정치 없다면 산업·경제 모두 위기”

캠페인 참여자들은 실제 기후위기를 체감한 시민들이다. 동해 ‘홍게’ 어업인 김진만 씨는 “석유시추 등 국책사업으로 바다가 파괴되고 있다”고 토로했고 시흥 지역 농민은 “기후변화로 비닐하우스를 재설치해야 했다”며 농업 현장의 불안정을 호소했다.

커피 브랜드 ‘로우키’의 노찬영 대표는 “기후위기로 커피 재배지가 줄고 있다”고 지적했고, ‘아기 기후소송’ 원고로 잘 알려진 한제아 어린이는 “기후위기의 책임을 다음 세대에 넘기지 말라”고 촉구했다.

이들의 요구는 단순하지 않다. 시민들은 ‘재생에너지 기반 전력 선택권 확대’, ‘친환경 자재 미사용 기업에 세금 부과’, ‘채식 확대 위한 환경 조성’ 등 구체적 정책도 함께 제안했다.

한 석탄화력 인근 주민은 “언제까지 환경오염에 노출돼야 하느냐”며 정의로운 전환과 에너지 수요지 분산 필요성을 강조했다.

기후위기 대응 비영리법인인 기후솔루션이 26일 ‘기대해, 기후 대선을 지지해’ 캠페인을 통해 시민 메시지를 취합, 각 대선 후보 캠프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후솔루션 제공
기후위기 대응 비영리법인인 기후솔루션이 26일 ‘기대해, 기후 대선을 지지해’ 캠페인을 통해 시민 메시지를 취합, 각 대선 후보 캠프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후솔루션 제공

후보들 재생에너지 이해 부족...“정책공백 우려”

이번 대선은 기후위기가 TV토론 공식 의제로 처음 포함된 대선이다. 그러나 지난 23일 제2차 TV토론에서 일부 후보들은 “RE100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풍력·태양광은 중국이 장악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이어갔다.

에너지 전문가들은 이를 현실을 외면한 주장이라고 지적한다. 실제 글로벌 기후 분석기관 클라이밋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한국의 재생에너지 발전 잠재력은 2035년 전력 수요의 3배에 달한다. 한국은 이미 ‘2030년 재생에너지 3배 확대’ 국제 서약에도 참여한 상태다.

RE100 역시 현실과 괴리되지 않는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주요 기업들은 글로벌 공급망 대응을 위해 재생에너지 전환을 추진 중이다. 유럽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는 내년부터 본격 발효돼 탈탄소 전환은 선택이 아닌 생존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정의로운 전환 없으면 경쟁력도 없다”

기후경제학자 홍종호 서울대 교수는 “기후위기 대응은 생존의 문제”라며 “탈탄소 전환에 실패하면 한국은 산업경쟁력에서 도태된다”고 경고했다.

윤순진 서울대 교수도 “2030년까지 온실가스 40% 감축이라는 목표가 불과 5년 앞에 와 있다”며 “기후를 경제 재편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해양·과학계도 입장을 밝혔다. 남성현 서울대 교수는 “기후재난은 해양과 직결돼 있다”며 바다 기반의 정책 리더십을 강조했고, 이정모 전 과천과학관장은 “기후위기는 생존과 평화의 문제”라고 말했다.

홍선욱 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 대표는 “쓰레기와 기후위기로 병든 바다를 회복시킬 정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기후솔루션은 “이번 대선은 기후정책 제안만으로는 부족하다. 입법·개정까지 동반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번 캠페인을 시작으로 기후 중심 정치 실현을 위한 활동을 이어갈 방침이다.

시민사회는 “이제 대선 후보들이 응답할 차례”라고 촉구한다. “기후위기를 말하는 대통령을 원한다”는 시민 메시지가 정치권에 어떤 반향을 불러일으킬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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