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상선사업부장 김종서 사장(왼쪽)과 한국선급 이형철 회장이 150,000CBM급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 기술협력 MOU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화오션 제공
한화오션 상선사업부장 김종서 사장(왼쪽)과 한국선급 이형철 회장이 150,000CBM급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 기술협력 MOU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화오션 제공

 

[투데이에너지 김은국 기자]

한화오션이 글로벌 선급들과의 협력을 통해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 확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한화오션은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린 세계 최대 국제선박전시회 ‘노르쉬핑 2025(Nor-Shipping 2025)’에서 한국선급(KR), 노르웨이선급(DNV) 등과 총 3건의 친환경 기술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협력의 핵심은 △15만CBM(입방미터)급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 개발 △LNG운반선 선수거주구 배치 설계 변경 △고망간강 기반 맥티브(MCTIB) 연료탱크 기술 고도화 등이다.

■ 암모니아운반선 대형화, 탄소중립 시대 선도

한화오션은 한국선급(KR)과 함께 15만CBM급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 개발에 나선다. 현재 업계 최대 규모인 9만3천CBM급을 뛰어넘는 대형 선박으로, 향후 암모니아 운송 수요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암모니아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가 전혀 배출되지 않는 친환경 연료로, 간단한 공정을 통해 수소로 변환이 가능해 경제적인 수소 운반 수단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 LNG운반선 설계 혁신…효율·안정성·친환경성 동시 강화

KR과의 또 다른 협력은 LNG운반선의 선수거주구(船首居住區, Forecastle Accommodation)  배치 설계 변경이다. 이를 통해 선박 후방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하고, 전방 계류설비(FWD Mooring)와 연계해 정박 및 하역작업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일 계획이다. 선수거주구 배치 변경은 에너지 절감 장치의 배치 최적화로 이어져 실질적인 친환경 선박 설계로 연결된다. 전방 계류설비는 선박의 선수 쪽에 설치돼 선박을 정박 위치에 고정시키는 시스템이다.

■ 맥티브 연료탱크 고도화…콜드 아이어닝 최적화 및 메탄슬립 저감

노르웨이선급(DNV)과는 고망간강 기반의 맥티브(MCTIB) 연료탱크 기술 협력을 추진한다. 맥티브 연료탱크의 증기압 제한을 상향 조정해, 선박 정박 중 외부 전원을 활용하는 ‘콜드 아이어닝(cold ironing)’ 환경에 최적화할 예정이다. 이 기술은 연료탱크 내 잔여가스 저장시간 증가와 LNG 엔진의 메탄슬립(연소되지 않고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메탄가스) 저감을 통해 탄소중립 선박 실현에 기여한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글로벌 선급 및 주요 파트너들과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친환경 선박 기술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다양한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기술 신뢰도를 높이고, 국제 친환경 기준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화오션은 이번 전시회에서 로터세일(Rotor Sail) 등 친환경·디지털 솔루션을 탑재한 17만4천CBM급 무탄소 추진 LNG운반선 모형도 선보이며, 지속가능한 해양산업의 미래상을 제시했다.

 

한화오션이 개발한 암모니아 연료추진 암모니아운반선 조감도./한화오션 제공
한화오션이 개발한 암모니아 연료추진 암모니아운반선 조감도./한화오션 제공

 

■ 용어 설명 :

·  15만CBM(입방미터)급 선박 = 해당 선박이 약 15만 입방미터의 암모니아를 한 번에 운송할 수 있는 대형 선박. ‘입방미터(CBM)’ 단위는 선박이 저장하거나 운송할 수 있는 친환경 연료의 부피를 나타내며, 대형화된 연료탱크는 더 많은 친환경 연료를 한 번에 운송·저장할 수 있음을 의미. 이는 글로벌 에너지 전환 시대에 친환경 연료의 대량 공급과 안정적 유통을 가능하게 하여, 해운 및 에너지 산업의 탄소중립 실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 선수거주구(船首居住區, Forecastle Accommodation)  = 선박의 거주 공간(선실, 공용실, 사무실 등)을 선체의 앞부분(선수)에 배치한 구조로, 선원들이 생활하고 업무를 수행하는 공간

 · 맥티브(MCTIB, High Manganese Steel Cargo Tank Independent Type-B) 연료탱크 기술 = 고망간강(高錳鋼, High Manganese Steel)을 사용해 극저온에서도 안전성과 내구성이 뛰어나고, 기존 소재보다 저렴하며 가공이 쉬워 경제성과 생산성이 높은 친환경 선박용 연료탱크 기술. 고망간강은 철에 10~30%의 망간을 첨가해 만든 합금강으로, 고강도, 내마모성, 극저온 충격 인성, 비자성 등의 특성을 지니며, 특히 극저온 환경에서도 우수한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신소재

 · 로터세일(Rotor Sail) = 선박 갑판에 설치된 원기둥 형태의 회전 장치로, 회전하는 로터와 바람이 만나 발생하는 마그누스 효과(Magnus effect)를 이용해 선박에 추가적인 추진력을 제공하는 친환경 보조 추진 장치. 

 · 마그누스 효과(Magnus effect) = 회전하는 물체 주위로 공기나 유체가 흐를 때, 물체가 받는 힘이 흐름의 방향과 수직으로 작용해 물체의 궤적이 휘어지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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