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환경공단은 11일 서울에서 ‘방제서비스 변경 안내를 위한 고객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해양환경공단 제공
해양환경공단은 11일 서울에서 ‘방제서비스 변경 안내를 위한 고객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해양환경공단 제공

[투데이에너지 윤철순 기자] 해양환경공단(공단)이 해양오염 방제체계 개편과 법령 개정 사항에 대한 고객 이해를 높이고, 업계와의 소통 강화를 위해 직접 설명회에 나섰다.

공단은 지난 11일 서울에서 ‘방제서비스 변경 안내를 위한 고객 설명회’를 열고 해양환경관리법 개정과 관련된 주요 제도 변화와 방제대응 체계 개편 사항을 공유했다고 14일 밝혔다.

현장에는 한국머스크, GS칼텍스 등 해운·정유 업계 34개 관계사가 참석해 방제 서비스와 관련한 심층 질의응답도 함께 진행됐다.

이번 설명회는 특히 사전 설문조사 및 개별 인터뷰 방식을 도입해 참석 기업의 현장감 있는 의견을 사전에 수렴, 이를 기반으로 실질적인 공감대를 형성한 것이 특징이다.

공단은 이를 통해 고객사의 정책 이해도를 높이는 동시에, 방제서비스 개선에 대한 수용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설명회에선 △해양환경관리법 개정에 따른 부담금 제도 변경 △방제선 배치 위탁체계 개선 △다목적 대형방제선 운영 방안 등이 집중적으로 다뤄졌으며, 참석자들은 제도 변화의 배경과 실효성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공단은 이번 설명회를 계기로 업계와의 해양오염 방제 분야 협력을 강화하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천을 구체화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용석 이사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소통을 강화해 이해관계자에게 더욱 신뢰받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단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공단은 향후에도 지속적인 현장형 설명회 및 기술교류를 통해 업계 실무와 연계한 맞춤형 해양환경 정책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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