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데이에너지 김은국 기자]
미국이 중국 견제를 위한 해양 전략의 일환으로 2037년까지 최대 448척의 선박 발주를 추진하면서, 한국 조선업계에 대형 기회가 열릴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경제인협회는 류민철 한국해양대 교수에게 의뢰한 연구용역 결과를 통해 LNG 운반선, 해군 군함, 차세대선박 등 분야별 대응 전략과 한미 조선협력 필요성을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월9일 ‘미국 해양 지배력 회복 행정명령(EO 14269)’에 서명하고, 미국 내 조선산업 인프라를 동맹국과 함께 재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 행정명령은 △해양 행동계획 수립 △해양안보 신탁기금 설립 △중국 선박 제재 △미국 국적 상선 확대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에 따라 2025년 이후 미국은 전략상선, 해군 군함, 쇄빙선 등 다양한 목적의 선박을 순차 발주할 예정이며, 2037년까지 발주 물량은 403~448척으로 추산된다.
■ 한국, LNG선·군함·차세대 선박 중심의 협력 전략 시급
보고서는 한국 조선업계가 미국 시장을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분야별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 LNG 운반선: 미국의 LNG 수출 확대에 따라 발주량이 급증할 전망이나, 미국 내 전량 건조는 사실상 불가능. 이에 따라 한국 조선사들이 현지 법인 중심으로 부분 현지화를 추진할 필요가 있으며, 단기적으로는 국내에서 일부 선박을 우선 건조하고 미국 인력을 참여시키는 ‘현장 교육 모델’을 병행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 해군 군함: 고도화된 무기체계가 탑재된 전투함 건조 참여는 현실적으로 제한적이므로, 선체 위주 MRO(유지보수)와 상륙함·수송함 중심의 신조(新造) 협력으로 점진적 확대를 모색해야 한다.
□ 차세대 선박: CO₂ 운반선, 액체수소 선박, 자율운항선박 등 차세대 기술 중심의 한미 공동기금 설립을 통해 기술사업화와 공동개발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 인력양성·기술수출 규제완화도 병행해야
보고서는 미국의 조선산업 생태계 복원을 위한 장기 투자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며, 한국 정부와 조선업계가 미국 내 조선소 인수, 인력 교류, 기자재 공급망 확보 등에서 주도권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국내 조선기술 해외이전에 대한 규제를 일부 완화해 민간 협력 확대를 유도하고, 조선 인력 부족에 대비한 중장기 인재양성 체계도 정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국내 은퇴 조선 인력을 미국 조선소에 재고용하거나, 미국 현지 인력 교육 프로그램을 병행하는 방식도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됐다.
이상호 한국경제인협회 경제산업본부장은 “미국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미래형 선박 및 스마트 조선소 분야에서 한국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며 “국회와 정부 차원의 제도 정비도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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