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데이에너지 김은국 기자] 캐나다 LNG 수출 역사상 첫 아시아행 화물선인 GasLog Glasgow호가 지난 7월17일 경남 통영항에 입항하며, 북미 서부에서 출발한 LNG가 본격적으로 동북아 시장에 직항 공급되는 시대가 열렸다.
이 선박은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BC) 키티맷(Kitimat)에 위치한 LNG Canada 터미널에서 첫 상업용 LNG를 선적하고, 약 10일간의 항해 끝에 한국 통영에 도착했다. 이번 입항은 Shell이 주도한 총 483억 달러 규모의 LNG Canada 프로젝트가 본격적인 상업운영에 돌입했음을 알리는 상징적 이정표로 평가된다.
■ 'GasLog Glasgow호', 북미 서부발 동북아 직항 LNG 시대 개막
‘GasLog Glasgow호’는 Shell이 운영하는 버뮤다 국적의 17만4000㎥급 LNG 운반선으로, 캐나다 키티맷 항만에서 LNG를 선적한 후 태평양을 가로질러 아시아로 직항했다. 기존 미국 걸프 연안에서 아시아로 운송될 경우 파나마 운하를 경유해 약 20일이 소요됐지만, 이번 캐나다 서안 출항은 운송 일정을 10일 수준으로 대폭 단축시켰다.
통영은 한국가스공사의 주요 수입기지 중 하나로, 이번 입항은 북미 서부와 한국 간 LNG 직거래 활성화의 신호탄으로도 읽힌다. 향후 지속적 공급이 이어질 경우 한국의 LNG 수입선 다변화와 공급 안정성 강화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 LNG Canada, Shell 중심의 글로벌 합작 결실…KOGAS도 5% 참여
LNG Canada 프로젝트는 Shell(40%)을 중심으로 Petronas(25%), PetroChina(15%), Mitsubishi(15%), 한국가스공사(KOGAS, 5%)가 참여한 글로벌 합작 사업으로, 연간 2800만 톤 규모 1단계 건설을 완료하고 현재 2단계 확장을 검토 중이다.
■ 캐나다, 아시아 LNG 시장 겨냥한 전략 본격화…韓 ‘수입경로 다변화’ 효과도
GasLog Glasgow호의 통영 입항은 단순히 한 척의 입항을 넘어, 캐나다가 아시아 LNG 시장에 본격 진입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 장면이다. 미국 중심이던 북미 공급체계에서 벗어나 캐나다 서안-동북아 직항 루트가 현실화되며 시장 지형에 큰 변화가 예고된다.
업계 관계자는 “LNG Canada 첫 선적이 한국 통영에 닿았다는 점은 한국이 북미 서안 LNG의 전략적 수요지로 부상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앞으로 아시아 각국을 대상으로 한 수출이 본격화되면 동북아 LNG 시장의 공급 안정성과 경쟁 구도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분석했다.
- 캐나다 LNG, 첫 아시아행 출항…LNG Canada 상업화 신호탄
- LNG 캐나다, 첫 LNG 생산 개시…태평양 직결 수출 시대 열려
- 캐나다의 대서양 LNG 프로젝트, 갈수록 좁아지는 기회의 창
- [분석]아시아가 에너지 수요 견인…한국, LNG와 재생의 '투트랙' 정교화 필요
- 캐나다 LNG 첫 수출 초읽기…알래스카·미국 시장 영향 주목
- 가스공사, 2025 대한민국환경대상 ESG경영 본상 수상
- 세계 5위 천연가스 생산국 캐나다, 'LNG 해상 수출' 전환 가속
- 가스공사, 디지털 소외 아동에 '학습용 태블릿 100대' 지원
- 캐나다, Cedar LNG에 4억 캐나다달러 투자
- 캐나다, 독일과 LNG 스왑 협상…태평양 물량이 유럽행으로
- 캐나다, 에너지 프로젝트 승인 10년→2년 단축
- 캐나다 Woodfibre LNG, 공정률 50% 돌파
- 캐나다 뉴브런즈윅 주정부, LNG 파이프라인 구상
- 캐나다 LNG Canada 2단계 확장, ‘저탄소 전략’ 협상 본격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