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데이에너지 박명종 기자]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MA, 회장 강남훈)가 29일 서울 서초구에서 '미래차 전환기 대응과 자동차 산업 지속 성장 전략'을 주제로 제44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을 개최했다.
강남훈 회장은 개회사에서 "정부가 내놓은 2035 수송 부문 NDC(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가 국내 부품업계에 구조적 충격을 가져올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국내 부품기업의 95% 이상이 중소·중견기업이고, 절반 이상은 매출에서 미래차 비중이 10% 미만"이라며 "급격한 내연차 퇴출 시 부품업체들의 경영 악화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강 회장은 "하이브리드차를 비롯한 다양한 전동화 기술과 탄소중립 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차 활용 등 과도기적 대안을 병행해야 한다"며 현실적인 접근을 주문했다.
이날 첫 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이원호 라이카그룹 R&D센터장은 166개 부품업체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부품기업의 2024년 총매출은 32.6% 감소할 것으로 집계됐으며, 미래차 분야 비중이 10% 미만인 업체가 76.5%에 달했다. 응답 업체의 50.6%가 적자 상황이라고 답해 부품업계의 재무 위험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센터장은 미래차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미국 IRA 45X를 벤치마킹한 생산량 비례형 인센티브 도입, R&D 추진 방식 혁신, 미래차 특별법 시행 계획 조속 마련 등을 건의했다. 그는 "미래차 시대 선제 대응은 필요하나, 산업 생태계 수용성을 넘어서는 과속은 지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두 번째 발표에서 "전기차는 보조금 여부에 따라 판매량이 큰 영향을 받는다"며 "2030년 목표인 450만대 달성을 위해서는 2027년 이후 매년 85만대 이상 판매해야 하지만 보조금 재원의 한계와 전기차 가격의 급격한 인하 없이는 목표 달성이 사실상 어렵다"고 평가했다.
조 위원은 "우리 자동차산업은 수출과 해외생산 의존도가 매우 높은 구조"라며 "글로벌 시장의 전동화 속도와 방향에 보조를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기차·수소차 보급 확대는 보조금이나 규제 중심이 아니라 가격 경쟁력 확보를 통해 추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천서형 LG경영연구원 연구위원은 중국 자동차 산업을 분석하며 "중국은 정부의 강력한 지원과 빠른 기술 혁신으로 전기차·배터리·AI 중심의 글로벌 기술 표준 형성자로 부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상희 한국공학대 교수는 "근로시간 단축 등 노동기준 보호 정책 추진 시 생산성 보완 방안이 반드시 동반되어야 한다"며 미래 모빌리티 기업의 연구개발 직군에 한정한 근로시간 제도 특례 방안을 제시했다.오윤석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단장은 "2·3차 중소 부품사들은 매년 수익성 악화 및 채용 애로라는 구조적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며 "정부-완성차-1차 부품사가 연계된 상생 협력과 전략적인 핀셋식 지원 정책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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