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데이에너지 박명종 기자] 한전KDN(사장 박상형)이 18일 서울 국회헌정기념관 국회체험관에서 열린 '제20회 2025년 대한민국환경대상 시상식'에서 '공공분야 탄소중립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발표했다.
대한민국환경대상은 대한민국환경대상위원회가 주최하고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부처가 후원하는 환경 분야의 대표적인 상이다. 의식주를 비롯한 생활환경에서부터 제품의 생산, 유통, 소비와 서비스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환경보전, 지속가능경영, 탄소중립 실현 등에 기여한 단체 및 개인의 우수사례를 매년 발굴·시상하고 있다.
한전KDN은 경영진의 적극적 환경경영 실천과 확대 보급 등 지속가능한 환경에 대한 다양한 실행 결과에 대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한전KDN은 2021년 자체 구축한 환경 실천 브랜드 「KDN Eco-Life」 운영을 시작으로 폐전자제품 친환경 처리, 순환자원 전용 재활용 공간 운영, 임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릴레이 플로깅 등 생활 속 환경보전에 노력하고 있다.
2023년에는 "따밝동행(따뜻하고 밝은 미래를 향한 동행)"을 시행해 기후 변화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사회 취약계층 및 사회복지시설의 조명시설과 전기설비 점검 및 친환경(LED) 교체 등 에너지 환경 개선을 통한 사회적 책임도 적극 실천하고 있다.
한전KDN은 행동하는 환경경영뿐 아니라 사업 영역에서도 친환경 솔루션 개발에 힘쓰고 있다. 국가 정책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수소시범도시 수소에너지 전주기 통합 운영플랫폼 구축(국내 최초), 해상풍력단지 운영 솔루션 구축, 스마트시티·산단 내 에너지 통합관리 솔루션 등 친환경 에너지 ICT를 활용한 탄소 저감 기술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한전KDN이 자체 개발한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의 전기차충전 인프라 서비스인 「CHA-ON SUPER STATION」을 2024년 12월 광주전남혁신도시에 있는 본사에 구축 개방하여 국가정책 이행과 함께 지역사회 전기차 충전 인프라 격차 해소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박상형 한전KDN 사장은 "최근 글로벌 기후 악재로 인한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기에 일상에서부터 산업에 이르는 전 과정에 친환경 실천을 생존의 문제"라고 언급했다.
이어 "친환경, 디지털 중심의 플랫폼 전문기업을 기조로 하는 공기업으로써 에너지ICT 역량을 기반으로 탄소중립 실현에 더욱 노력하여 지속가능한 에너지 산업의 발전과 국민 편익 증진을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한전KDN-중기중앙회 AI·DX 협약
- 한전KDN, 베트남서 에너지ICT 기술력 과시
- 한전KDN-한빛해상풍력 업무협약 체결
- 한전KDN, 폭염 속 현장 안전 총력전
- 한전KDN, 적극행정 우수사례 대국민투표 실시
- 한전KDN, ICT 감사자문위원 신규 위촉
- 한전KDN-올시데이터 협약 체결
- 한전KDN, 제주서 스마트 에너지 기술력 과시
- 한전KDN, 광주서 스마트 에너지 기술 선봬
- 한전KDN, 청렴목 식수로 Week 마무리
- 한전KDN 에너지클라우드 3년 연속 대상
- 한전KDN, AI 감사역량 강화
- 한전KDN, ESG경영 고도화 추진
- 한전KDN-숭실대 업무협약
- 한전KDN, 2025년 첫 안전위원회 개최
- 한전KDN-스마트시티부산 손잡다
- 한전KDN, 나눔명문기업 가입
- 한전KDN, 새 정부 에너지정책 이행 박차
- 한전KDN, 개인정보보호 위원회 개최
- 환경부 장관, 현대차 전주공장 방문...“전기상용차 보급 확대 총력”
- 한전KDN, 산업안전 강조의 달 행사 추진
- 한전KDN, 지하 전력구 특별 안전점검 실시
- 한전KDN-기보, 디지털 감사협약 체결
- ‘스마트 제어 충전기’ 전국 확대…과충전 방지·양방향 충전 시대 앞당긴다
- 한전KDN, AI 데이터센터·해외사업 확대 본격 추진
- 한전KDN 감사실, 새 정부 정책 맞춤형 감사전략 수립 박차
- 한전KDN-베트남 하노이공대 MOU
- 한전KDN 사이버보안 워크숍 개최
- 한전KDN 을지연습 실시
- 한전KDN, 신입사원 100명 환영 행사 개최
- 박춘선 서울시의원 “기후위기 대응, 시민 참여에 달렸다”

